1. 자판기 만들기(파이썬)
vending machine(python)
#자판기 음료 종류 및 가격이 담긴 딕셔너리
beverages = {
"사이다": 1700,
"콜라": 1900,
"식혜": 2500,
"솔의눈": 3000
}
#자판기 이용자에게 메뉴 보여주기
for key, value in beverages.items():
print(key + " " + str(value) + "원")
#음료 선택
user_choice = input("음료를 선택해주세요")
if not user_choice in beverages.keys():
print("그게 뭔가요?")
exit()
#자판기에 넣을 금액 입력
coin = input("금액을 입력해주세요")
#정수로 형변환
coin = int(coin)
#금액이 부족할 때와 잔액 출력
if coin < beverages[user_choice]:
print("돈이 부족합니다")
exit()
else:
print("잔액은 " + str(coin - beverages[user_choice]) + "입니다.")
2. 단어 맞추기(파이썬)
guess_the_word(python)
#랜덤한 것을 코딩할 때 포함되는 라이브러리
import random
#기회
count = 9
#사용자가 내놓는 추측
guess = ""
#프로그램 안에 있는 단어들
word= [
"airplane",
"apple",
"arm",
"bakery",
"banana",
"bank",
"bean",
"belt",
"bicycle",
"biography",
"blackboard",
"boat",
"bowl",
"broccoli",
"bus",
"car",
"carrot",
"chair",
"cherry",
"cinema",
"class",
"classroom",
"cloud",
"coat",
"cucumber",
"desk",
"dictionary",
"dress",
"ear",
"eye",
"fog",
"foot",
"fork",
"fruits",
"hail",
"hand",
"head",
"helicopter",
"hospital",
"ice",
"jacket",
"kettle",
"knife",
"leg",
"lettuce",
"library",
"magazine",
"mango",
"melon",
"motorcycle",
"mouth",
"newspaper",
"nose",
"notebook",
"novel",
"onion",
"orange",
"peach",
"pharmacy",
"pineapple",
"plate",
"pot",
"potato",
"rain",
"shirt",
"shoe",
"shop",
"sink",
"skateboard",
"ski",
"skirt",
"sky",
"snow",
"sock",
"spinach",
"spoon",
"stationary",
"stomach",
"strawberry",
"student",
"sun",
"supermarket",
"sweater",
"teacher",
"thunderstorm",
"tomato",
"trousers",
"truck",
"vegetables",
"vehicles",
"watermelon",
"wind"
]
#리스트 요소 랜덤하게 뽑기
temp = random.choice(word)
#뽑은 요소 한글자씩 리스트화 시키기
answer = list(temp)
guessing_answer = []
for i in range(len(temp)):
guessing_answer.append('_')
while count != 0:
print("현재 남은 기회 : " + str(count))
guess = input("A-Z 중 하나를 입력하세요 ")
#여러개 입력할 경우
if len(guess) > 1:
print("하!나!만! 입력하세요. 기회가 1 차감됩니다.")
count -= 1
continue
#대문자까지는 허용 -> 소문자로 변환
if 'A' <= guess <= 'Z':
guess = guess.lower()
#정답이 있는 경우
if 'a' <= guess <= 'z':
j = 0
for i in answer:
if guess == i:
guessing_answer[j] = guess
j += 1
count -= 1
'''
enumerate를 쓸경우
if 'a' <= guess <= 'z':
for i, ans in enumerate(answer):
if guess == ans:
guessing_answer[i] = guess
print(i)
count -= 1
'''
print(guessing_answer)
if answer == guessing_answer:
print("정답입니다! ", guessing_answer)
exit()
#잘못 입력한 경우
else:
print("정답에 포함된 알파벳이 아닙니다. 기회가 1 차감됩니다.")
count -= 1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나만의 필수암기노트
1. def fnc(*args) : 매개변수의 개수를 얼마든지 받을수 있음
예제1
def cal(*args):
for name in args:
print(f'{name} 밥먹어라~')
cal('영수','철수')
2. def fnc(**kwargs) : 매개변수들을 딕셔너리 형태로 받음
def cal(**kwargs):
print(kwargs)
cal(name='bab', age=30, height = 180)
3. 삼항 연산자 if, for
#if 삼항 연산자
a= 31
print("odd" if a % 2 == 1 else "even")
#for 삼항 연산자
a = [1,2,3,4,5,6,7]
print([i*2 for i in a])
4. map, filter, lambda
4-1 map-> list(map(함수 이름, 변수)) : 변수의 요소들을 함수에 하나하나 대입한 결과를 list로 만듦
4-2 lambda-> list(map(lambda x: x에 관한 명령, 변수)) : 변수의 요소들을 x에 하나하나 넣어 x에 관한 명령을 수행 후 결과를 list로 만듦(리턴값 필요)
4-3 filter-> list(filter(lambda x: x에 관한 조건문, 변수)): 변수의 요소들을 x에 하나하나 넣어 x에 관한 조건을 따진것만 list로 만듦(리턴값 필요x)
'파이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파이썬 함수(is, ==의 차이/ 바다코끼리/ suppress[try catch] / big num) (0) | 2024.08.29 |
---|---|
파이썬에서의 모듈러 연산(음의 정수) (0) | 2024.08.02 |
reverse iterator등의 Iterator 유의점 (0) | 2024.07.17 |
AI 웹 개발 공부 2일 차 (사전 캠프) (0) | 2024.05.30 |
AI 웹 개발 공부 1일 차 (사전 캠프) (0) | 2024.05.2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