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 풀이

AI 웹 개발 공부 15일 차(본 캠프) 코드 풀이

zhelddustmq 2024. 6. 25. 09:39

73. 공원산책(파이썬)

 

문제 설명

지나다니는 길을 'O', 장애물을 'X'로 나타낸 직사각형 격자 모양의 공원에서 로봇 강아지가 산책을 하려합니다. 산책은 로봇 강아지에 미리 입력된 명령에 따라 진행하며, 명령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.

  • ["방향 거리", "방향 거리" … ]

예를 들어 "E 5"는 로봇 강아지가 현재 위치에서 동쪽으로 5칸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. 로봇 강아지는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합니다.

  •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할 때 공원을 벗어나는지 확인합니다.
  •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 중 장애물을 만나는지 확인합니다.

위 두 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, 로봇 강아지는 해당 명령을 무시하고 다음 명령을 수행합니다.
공원의 가로 길이가 W, 세로 길이가 H라고 할 때, 공원의 좌측 상단의 좌표는 (0, 0), 우측 하단의 좌표는 (H - 1, W - 1) 입니다.

공원을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 park,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이 담긴 문자열 배열 rout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로봇 강아지가 모든 명령을 수행 후 놓인 위치를 [세로 방향 좌표, 가로 방향 좌표] 순으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
제한사항
  • 3 ≤ park의 길이 ≤ 50
    • 3 ≤ park[i]의 길이 ≤ 50
      • park[i]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.
        • S : 시작 지점
        • O : 이동 가능한 통로
        • X : 장애물
    • park는 직사각형 모양입니다.
  • 1 ≤ routes의 길이 ≤ 50
    • routes의 각 원소는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어를 나타냅니다.
    • 로봇 강아지는 routes의 첫 번째 원소부터 순서대로 명령을 수행합니다.
    • routes의 원소는 "op n"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, op는 이동할 방향, n은 이동할 칸의 수를 의미합니다.
      •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        • N : 북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        • S : 남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        • W : 서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        • E : 동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.
      • 1 ≤ n ≤ 9

입출력 예
park routes result
["SOO","OOO","OOO"] ["E 2","S 2","W 1"] [2,1]
["SOO","OXX","OOO"] ["E 2","S 2","W 1"] [0,1]
["OSO","OOO","OXO","OOO"] ["E 2","S 3","W 1"] [0,0]
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
입력된 명령대로 동쪽으로 2칸, 남쪽으로 2칸, 서쪽으로 1칸 이동하면 [0,0] -> [0,2] -> [2,2] -> [2,1]이 됩니다.

 

입출력 예 #2

입력된 명령대로라면 동쪽으로 2칸, 남쪽으로 2칸, 서쪽으로 1칸 이동해야하지만 남쪽으로 2칸 이동할 때 장애물이 있는 칸을 지나기 때문에 해당 명령을 제외한 명령들만 따릅니다. 결과적으로는 [0,0] -> [0,2] -> [0,1]이 됩니다.

 

입출력 예 #3

처음 입력된 명령은 공원을 나가게 되고 두 번째로 입력된 명령 또한 장애물을 지나가게 되므로 두 입력은 제외한 세 번째 명령만 따르므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. [0,1] -> [0,0]

 

 

정답 코드(비교적 단순한 코드):

def solution(park, routes):
    width = len(park[0])
    height = len(park)
    answer = []
    for h in range(height):
        for w in range(width):
            #문제에 h, w순으로 answer 저장되어있음
            if park[h][w] == 'S':
                answer.append(h)
                answer.append(w)
                break
        #answer에 변수 저장되면 for문 다 돌리지 않기
        if answer:
            break
    print(answer)


    for i in routes:
        #temp answer가 움직이기 전을 저장(temp[0]이 h, temp[1]이 w)
        temp = list(answer)
        #data[0]은 N,E,W,S를 data[1]엔 갈 거리를 순차적으로 저장
        data = i.split(' ')
        if data[0] == 'N':
            #data[1]만큼 움직일때까지 X나 배열에 벗어나지 않는지 확인
            while data[1]:
                temp[0] -= 1
                if temp[0] < 0 or temp[0] >= height or temp[1] < 0 or temp[1] >= width or park[temp[0]][temp[1]] == 'X':
                    break
                data[1] = int(data[1]) - 1
            #걸리는게 없으면 answer에 움직인 것 저장
            if not data[1]:
                answer = list(temp)

        if data[0] == 'S':
            while data[1]:
                temp[0] += 1
                if temp[0] < 0 or temp[0] >= height or temp[1] < 0 or temp[1] >= width or park[temp[0]][temp[1]] == 'X':
                    break
                data[1] = int(data[1]) - 1
            if not data[1]:
                answer = list(temp)

        if data[0] == 'E':
            while data[1]:
                temp[1] += 1
                if temp[0] < 0 or temp[0] >= height or temp[1] < 0 or temp[1] >= width or park[temp[0]][temp[1]] == 'X':
                    break
                data[1] = int(data[1]) - 1
            if not data[1]:
                answer = list(temp)

        if data[0] == 'W':
            while data[1]:
                temp[1] -= 1
                if temp[0] < 0 or temp[0] >= height or temp[1] < 0 or temp[1] >= width or park[temp[0]][temp[1]] == 'X':
                    break
                data[1] = int(data[1]) - 1
            if not data[1]:
                answer = list(temp)

    return answer

 

 

정답 코드2(알고리즘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법이 들어간 코드):

class Dog:
    def __init__(self, x, y):
        self.x = x
        self.y = y
        self.g = {"N": (-1, 0), "W": (0, -1), "E": (0, 1), "S": (1, 0)}

    def move(self, park, direction, distance):
        i, j = self.g[direction]
        x, y = self.x + (i * distance), self.y + (j * distance)
        if x < 0 or y < 0 or x >= len(park) or y >= len(park[0]):
            return park
        elif "X" in park[x][min(self.y, y) : max(self.y, y) + 1] or "X" in [
            row[y] for row in park[min(self.x, x) : max(self.x, x)]
        ]:
            return park
        park[self.x][self.y] = "O"
        park[x][y] = "S"
        self.x = x
        self.y = y
        return park

    @classmethod
    def detect_start_dogs_location(self, park):
        for i, row in enumerate(park):
            for j, item in enumerate(row):
                if item == "S":
                    return i, j


def solution(park, routes):
    park = [list(row) for row in park]
    x, y = Dog.detect_start_dogs_location(park)

    dog = Dog(x, y)

    for route in routes:
        direction, distance = route.split()
        park = dog.move(park, direction, int(distance))

    return [dog.x, dog.y]